네이버블로그 인스타그램

고양시경기도체육대회

육상

> 경기안내 > 육상

육상

육상 경기는 트랙과 필드에서 이루어지는 경기의 총칭으로, 모든 스포츠의 기본이 되는 능력을 겨루는 스포츠이다. 그러므로 육상 경기는 모든 스포츠의 시작이자 기본적으로 개인 경기이다. 종목 수만 해도 약 30종목에 달하며 크게는 트랙 경기(단거리, 중거리, 장거리)와 필드 경기(도약, 투척)로 구분한다.

< 한국의 역사 >

육상 경기의 원형은 4,000년 전 고대 이집트의 유적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처음으로 경기의 형태를 고안한 것은 기원 전 1,500년경의 크레타인이었다. 그 후 아카이아인에 의하여 육상 경기가 계승되어 왔다. ‘athletics’는 그리스어로 ‘경쟁’을 의미하는 ‘athlos’에서 유래하였고 ‘stadium’은 고대 그리스의 거리를 나타내는 단위 ‘stadion(약 180m)’에서 유래한 것이다.

근대 육상 경기가 시작한 나라는 영국으로서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초기에 걸처 주로 경주와 경보의 형태로 경기가 시행되었다. 19세기 초에는 프로에 의한 최초의 육상대회가 개최되었고 돈을 거는 경기가 시행되었다. 그리고 1860년경에 이르러 옥스퍼드대학과 케임브리지대학에서 육상경기가 열리고 1866년에는 역사상 최초의 정식 육상 경기인 제1회 영국육상경기선수권대회가 열렸다.

그 후, 육상경기는 미국과 유럽의 각국으로 전파되어 1896년의 제1회 근대 올림픽 경기의 대부분은 육상경기로 이루어졌다.

[자료출처 : 2008 스포츠 백과 (제공처 : 대한체육회)]